2021. 09. 16 목 11일차

 

2-1-3 Jacobians for Element-wise Binary Operations

아직 야코비안이 뭔지 정확하게 정리는 되지 않지만 설명하시는 수식이 뭔지는 대충 알아들었다 (얏호)

오늘 강의는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니었다.

야코비안 행렬을 구하고, 그것을 미분했을 때 대각선모양으로 값이 남아서 대각행렬(diagonal matrix)만 남는 것이다. 

하나의 벡터함수만을 미분했을 때도 대각선성분만 남고, 두 개의 벡터 행렬을 더하거나 곱하는 연산을 한 후에 미분을 해도 대각성분만 남아 대각행렬이 되었다.

특히, 벡터 함수에서 파라미터의 계수가 1인 경우, 1만 남아서 항등행렬이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두 벡터 함수를 곱했을 때는 대각행렬의 성분이 미분하는 함수가 아닌 다른 함수만 남는 경우가 있었다. (미분하는 함수가 아닌 함수를 상수취급을 하기 때문에)

 

어제의 야코비안 강의는 어려워서 뒤에 나오는 이론과제를 손도 못 댔었는데, 오늘 야코비안 강의는 문제를 읽어보니 일단 할 수는 있을 것 같았다.

오늘 늦게 강의를 듣기도 했고, 문제가 3개나 되고, 노가다가 필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아직 손으로 풀이는 못 썼다.

첫번째 문제를 읽고 머릿속으로 푼 것으로는 그냥 전개만 하면 될 것 같았다. (뒤에 문제도 또 봐야하겠지만 ㅎㅎ)

 

괜히 어려운 강의를 골랐나싶지만 이 강의를 구매한 것이 후회되지는 않는다.

강사님이 정말 이해시켜주시려고 노력을 많이하신다.

강의 중에 "이거를 미분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지 않아요?"라고 하셔서 혼잣말로 '아니요.. 궁금하지가 않아요..'했는데 내 마음 읽으셨는지 "궁금하다고 해줘요"하시면서 스무스하게 진행해주셨다 ㅋㅋㅋㅋㅋ

안 궁금해도 궁금해해야지...

강사님이 추천해주신 논문도 조금씩 읽어보고싶다.

후우 오늘도 딥러닝 공부 완료!

 

▼패캠 강의 리스트▼

https://bit.ly/37BpXiC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패캠챌린지 #직장인인강 #직장인자기계발 #패스트캠퍼스후기 #수학적으로_접근하는_딥러닝_올인원_패키지_Online #대학원생공부 #인공지능독학 #머신러닝 #딥러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