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9. 15 수 10일차

 

2-1-2 Jacobian Matrices

어제 이해가 잘 안 된 부분을 다시 들어보았다.

 

어제 1개를 듣고 이게 뭐지..? 하면서 들었어서 그런지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오늘 들으니 다시 이해가 착착 됐다!

이번 강의에서는 스칼라 함수, 벡터함수를 배우고 스칼라함수의 편미분, 벡터함수의 편미분, 스칼라 함수와 벡터함수가 혼합되어있을 때의 편미분을 배우는데 벡터함수 부분부터 조금 어려워지기 시작했었다.

그런데 어제 생각만큼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니었다!

스칼라함수와 똑같이 생각하면 됐다.

1차원 행렬을 벡터라고 말하는데, 1차원 행렬처럼 스칼라 value가 계속해서 늘어져있고, value 하나하나에 대해서 스칼라라고 생각하고 미분을 해주면 벡터에 대한 미분이 되었다.

처음에는 너무 길고, 또 많은 연산이 되어있으니 와.. 이게 뭐지 싶었는데

그냥 스칼라가 여러 개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여기서 표로 4가지 경우가 정리되어 있는데, 그 중 마지막 벡터함수, 벡터값에 대한 미분이 가로세로로 정말 길게 나와서 어제는 거기서부터는 헉..!하고 겁먹고 잘 안 보기도 했었다..

그래도 오늘 앞에 것이 이해가 가니 뒤에것도 많이 이해가 되었다!

 

야코비안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이게 뭔지는 잘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알게 되어 다음에 야코비안이 나오면 아! 벡터함수! 미분!하면서 떠올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패캠을 들으면서 처음에는 진도에 급급하며 좀 빨리 나가야하나..? 하는 마음이 좀 많이 들었었는데, 오늘 이렇게 다시 강의를 듣고 나니 천천히 이해하며 나아가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여담

 저번 주 1주차 미션을 통과했다!

이렇게 매주 검사를 받으니 매주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 들어서 퀘스트 같고 재밌다 ㅋㅋㅋ

 

▼패캠 강의 리스트▼

https://bit.ly/37BpXiC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패캠챌린지 #직장인인강 #직장인자기계발 #패스트캠퍼스후기 #수학적으로_접근하는_딥러닝_올인원_패키지_Online #대학원생공부 #인공지능독학 #머신러닝 #딥러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