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9. 21 화요일 16일차

 

3-1-4 Loss and Cost Function 2

 

어제에 이어 loss and cost function에 대해 배웠다. 

predictor와 loss, cost 함수를 다시 정의해주시면서 cost function에서 loss function으로의 유도를 어제보다 자세히 해주셨다. 그리고 loss와 cost 함수의 그래프를 그려주시며 설명해주셨다.

θ1과 θ0에 대해 2차식인 loss와 cost였기 때문에 convex한 모양의 그래프가 나왔다.

공간적인 함수로 봤을 때 각 weight에 대한 모양이 각각 convex이기 때문에 공간상에 나타난 그래프가 이렇게 밥그릇같이 오목한 모양으로 나타났다고 자세히 설명해주셨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면서 실제로 그려보면 이렇게 밥그릇같은 convex한 모양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하시면서 보충설명을 좀 더 해주셨다. (나는 실제로 그려보지 않을 거였지만 더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ㅎㅎ)

여기서 배운 convex한 모형은 노이즈가 하나도 없는 이상적인 함수의 모양이었고, 실제로 그려보게 된다면 x1,x2에 대한 term이 들어가게되면 모양이 오목->평평한 모양으로 펴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셨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원리를 간단히 알려주셨다. x1,x2에 대한 term에 대한 계수가 크면 클 수록 모양이 평평해지는 것이었다.

오늘도 알아듣기 힘든 설명이었지만 정말 유익한 강의였다...

패캠이 평생소장이라 정말 다행이다

 

+여담)

벌써 5시간이나 들었다!! ㅎㅎㅎ 16일이나 되고.. 벌써 5시간이나 들었다니 환급반으로 시작한 공부지만 이렇게 공부 기록이 쌓이니 너무좋다.

 

▼패캠 강의 리스트▼

https://bit.ly/37BpXiC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패캠챌린지 #직장인인강 #직장인자기계발 #패스트캠퍼스후기 #수학적으로_접근하는_딥러닝_올인원_패키지_Online #대학원생공부 #인공지능독학 #머신러닝 #딥러닝

+ Recent posts